사설시조와 마찬가지로 현실을 드러내기는 하지만 그 안에 사용된 소재는 시 속에서 현실을 비판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된 것이 아니라 이미 어느 정도의 비판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들이다.
현실을 직접적으로 드러내는 것, 일상적인 소재로 하여금 해학과 풍자와 희화적 표현의 옷을 입혀 현실 비
사설시조는 사대부시조와는 달리 거칠면서 활기에 찬 삶의 역동성을 담고 있다. 일상적 삶 속의 갑남을녀들에 대한 해학적 관찰, 중세적 고정관념을 거리낌 없이 추락시키는 풍자, 고달픈 생활에 대한 해학 등이 주요 내용을 이루고 있다. 아울러 남녀 간의 애정과 기다림, 그리고 성의 문제 또한 많은
사설시조는 우아한 기품과 균형을 강조하는 평시조와는 달리 거칠면서도 활기찬 삶의 역동성을 담고 있다. 사설시조를 지배하는 원리는 웃음의 미학이라 할 수 있다. 현실의 모순에 대한 날카로운 관찰, 중세적 고정 관념을 거리낌없이 추락시키는 풍자, 고달픈 생활에 대한 해학 등이 그 주요 내용
사설시조는 그 형태의 특이함 못지않게 내용 또한 다양하다. 내용적인 분류는 학자마다 다르지만, 남녀 간의 애정을 다룬 내용(임에 대한 사랑과 그리움) 과 사회와 신분제도에 대한 비판과 풍자, 익살과 재담이 담긴 내용 등 현실적인 주제를 생생하게 묘사한 것들을 공통적인 내용으로 포함하고 있다.
1. 서론
중세적인 질서가 해체의 조짐을 보이던 18세기, 이념적인 면에서나 신분적인 굴레에서 어느 정도 자유로워진 중인계층은 그들이 획득한 부를 기반으로 예술 분야에 적극적인 관심을 나타내기 시작하여 당대 예술 중에서 사설시조의 새로운 담당층으로 등장하게 된다. 그들은 그들만의 세력을
사설시조 중에서 여성화자 시조를 중심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리는 수용론적 관점에서 여성주의적 시각으로 해석할 것이고, 작품 속 거침없는 해학과 풍자의 표현을 통해 그 당시 여성들의 애정관과 사회비판의식을 살펴보겠다.
2. 수용론적 관점에서 바라본 여성화자 시조
2.1 사설
사설시조의 감상과 특징, 담당층 문제에 비중을 두고 심도 있는 이해를 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사설시조의 개념과 발생
시조는 평시조, 엇시조, 사설시조 세 가지로, 또는 평시조와 사설시조 두 가지로 나누어 진다. 평시조의 형식에서 조금 벗어나 둘째 줄이 네 토막에서 여섯 토막으로 늘어나
시조 문학에서도 한문 고어 투에서 벗어나 국문으로 시조 창작이 시도되었다.
김천택이 작품 활동을 전개하였던 조선후기에는 실학사상이 지배하던 때였다. 이 당시에 나온 작품들은 양반들의 공리공론, 허위의식에 비판을 가하며 현실사회의 문제를 해학적이고 풍자적으로 다룬 내용의 문학작품